일상생활

부엌 주방 씽크대가 막혔을 때 뚫는 방법

노하우박사 2022. 7. 27. 11:39
반응형

부엌 주방 씽크대는 잦은 음식물 폐기물 처리 등으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거나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씽크대의 구조를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다면 뚫거나 처리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쉬우니 증상에 따라 대처해주도록 합니다.

씽크대 배수가 안되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일반 부엌의 씽크대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노출 된 주름관이 배수구 쪽으로 합쳐지는 구조로 세탁기 배수 주름관을 생각하시면 비슷하다고 생각 되실겁니다. 보통 씽크대가 막히는 부분은 씽크대의 물이 보이는 Y관 부분이나 주름관이 꺽여있는 부분에 음식물이 축적되어 막히게 됩니다.

일반적인 씽크대의 구조

따라서 만약 물은 잘 안내려가는데 씽크대 밑으로 물이 보이지 않는 다면 씽크대부터 배관 사이가 막힌 것이고, 부엌 바닥에 물이 넘칠 경우는 씽크대 아래 배관이 막힌 것 입니다.

 

씽크대부터 배관 사이의 주름관이 막혔을 경우는 화장실의 뚫어뻥을 이용해서 뚫을 수 있습니다.

씽크대에 뜨거운 물을 1/2 정도 받고 (일부러 막을 필요는 없음) 화장실 뚫어뻥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기압차를 이용해 뚫어주도록 합니다. 여러번 시도해서 뚫리게 된 이후에도 2-3회 정도 물을 내려주어 확인을 하면서 배출된 이물질이 공동 하수구까지 내려갈 수 있도록 많은 물을 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씽크대에 뜨거운 물을 반이상 담고 화장실 뚫어뻥을 이용해서 수압과 기압차를 이용해 뚫어냅니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해서 배관을 청소 할 수 있습니다 .

우선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배수구에 베이킹 소다 한컵을 밀어 넣습니다. 이 후 식초를 한 컵 정도 베이킹 소다 위에 부어주도록 합니다. 이 때 베이킹 소다에 거품이 일어나면서 부풀어 오르는데 배수구 뚜껑을 닫아 부풀어 오른 베이킹 소다가 배관 밑으로 압력을 가하도록 막아줍니다.

베이킹 소다 한 컵을 배수구에 밀어넣은 뒤 식초를 한 컵 정도 붓고 바로 배수구를 막아줍니다.

이렇게 5분 정도를 기다려 베이킹 소다가 배관 안에 찌꺼기를 밀어내 씽크대가 뚫리면 따뜻한 물을 계속 흘려보내주어 식초 냄새를 없애면서 배관이 제대로 뚫렸는지 확인해 줍니다.

 

씽크대 밑에 주름관을 풀어 직접 해결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는 전문가가 아니면 새로 부속을 교체하는 등의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이소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씽크대 뚫어펑 같은 제품을 이용해 뚫는 방법도 있으니 간단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을 먼저 시도해보고 안될 경우 전문가의 자문이나 출장 수리 등으로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