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갑자기 배가 아플 때, 아픈 위치에 따른 증상과 이유를 알아보자

노하우박사 2022. 10. 20. 11:41
반응형

전날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과식을 했을 경우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한 경우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찾아오는 통증이나 증상이지만 어떠한 증상들은 주의깊게 살펴보고 병원을 찾아가야 하니 배가 아픈 위치와 증상에 따라 체크 후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은 단순한 경련 외에도 심각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헛배가 찼다라고 하는 배가 붓는 증상은 보통 음식을 먹고 발생하는 가스를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 붓게 됩니다. 보통은 장활동을 통해 방귀나 배변으로 해결이 되곤 하지만 탈장이나 감염 등으로 가스를 배출하지 못하고 배가 붓는다면 경련 증상과 함께 식욕이 없는 장활동 중단이 일어납니다. 이럴 경우는 즉시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이 아플 때는 보통 어린 아이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요로감염증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트히 소변을 볼 때 열이 나거나 뜨거운 느낌이 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로감염증 외에 골반염도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고, 맹장도 배꼽에서 시작할 수 있는 만큼 배꼽에 통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경련은 식사 후 나타나는 크론병의 흔한 증상으로 음식을 먹고 소화관에서 일어나는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때문에 식욕이 없고 관절통과 함께 체중감소가 올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내복약과 함께 꾸준한 진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윗 배나 명치가 아플 때 는 체하거나 소화를 못시킬 때 일어나는 통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윗 배 전체가 불편한 경우는 쓸개발작이라는 증상으로 쓸개 밖으로 담즙이 나가야하는 흐름을 담석이 막아 윗배가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체한 것과 구분하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찾도록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가 아플 때 는 맹장(충수염)의 전형적인 신호로 아픈 부위를 눌렀다 떼면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배꼽쪽에서도 시작되는 경우가 있지만 오른쪽으로 이동해 심해지는 경우가 보통 입니다.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다면 진통제를 먹거나 참지 말고 병원에 바로 내원해야합니다.

 

배에 항상 포만감이 느껴지는 경우는 궤양이나 위식도역류질환 때문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 위,췌장,난소암 등의 일부 암은 적게 먹어도 빠르게 포만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일이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